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인의 좌식생활과 운동 : 매일 30분 vs. 주말 몰아하기

by 붕붕이q 2024. 9. 2.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 보내며, 이러한 좌식생활은 건강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는 좌식 생활이 혈당 조절과 심혈관 대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꾸준한 운동은 이러한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것과 주말에 몰아서 운동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좌식생활의 위험성과 운동의 중요성

좌식 생활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오래 앉아 있을수록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등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좌식 생활은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몇 분이라도 운동을 한다면 이러한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 컬럼비아대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주당 150분 이상 중등도 강도의 운동을 하면 좌식 시간이 길더라도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는 2007년부터 2018년까지 6,335명의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추적 관찰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들은 앉아있는 시간과 신체활동량을 스스로 보고하였으며, 그 결과 주당 150분 이상 운동을 한 그룹은 사망 위험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매일 조금씩 운동 vs. 주말에 몰아서 운동

많은 사람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매일 꾸준히 운동할 시간을 찾기 어렵다고 느낍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주말에 몰아서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주말에 몰아서 운동을 하는 것 또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는 성인 8만9573명을 대상으로 5년간 추적 관찰하였고, 그 결과 주말에 몰아서 운동하는 그룹과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그룹 모두 건강 개선에 큰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주말 운동군은 비운동군에 비해 심방세동, 심근경색, 심부전,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이 21~38% 낮았으며, 매일 운동군 역시 비슷한 수준의 건강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라도 주말이나 시간이 나는 날에 몰아서 운동을 하더라도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운동 실천을 위한 팁

주당 150분 운동은 대한당뇨병학회, 미국당뇨병협회(ADA), 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 권장하는 양입니다. 중등도 강도의 운동은 땀이 약간 맺히고 숨이 찰 정도의 강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주 5회 30분씩 빠르게 걷거나, 주 3회 50분씩 걷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성인의 보폭이 약 70~80cm라면, 빠른 걸음으로 걷는다면 10분에 약 1000보를 걷는 셈이 됩니다. 이는 1시간에 약 4.8km를 걷는 속도입니다.

윤재승 교수는 "건강 상태와 신체적 능력이 가능한 환자라면 하루 7500보 이상, 많게는 1만보 이상을 걷는 것이 혈당 강하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신체활동

바쁜 일상 속에서 운동할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일상 속에서 가벼운 신체활동을 통해 좌식생활의 단점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이나 집을 정리하거나 서서 일하기, 가벼운 집안일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윤 교수는 "출퇴근 시 걷기나 계단 오르기 같은 간단한 활동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특히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과 함께 하체 근력을 강화할 수 있어 하루 2회 이상 10층 이상의 계단을 오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며

결국, 좌식 생활이 길어지더라도 주당 150분 이상의 중등도 강도 운동을 하면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할 시간을 찾기 어려운 현대인이라면,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말에 몰아서라도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벼운 신체활동을 실천하는 것이 좌식 생활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운동량에 따른 식단 조절 : 맞춤형 건강 관리 방법 (tistory.com)

 

운동량에 따른 식단 조절 : 맞춤형 건강 관리 방법

건강한 식단은 획일적으로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식단이 달라져야 하며, 이 차이는 개인의 질환 유무, 체질, 체중이나 체지방 수준은 물론, 운동량에 따라서도 크

bungbungissue.tistory.com

운동 후 찬물 샤워, 근육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최적의 샤워 방법 (tistory.com)

 

운동 후 찬물 샤워, 근육 성장에 미치는 영향과 최적의 샤워 방법

운동 후 시원한 찬물 샤워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동 중 쌓인 열을 식히고 피로를 풀기 위해서인데요.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습관이 근육 성장에는 부정적인 영향

bungbungissue.tistory.com

뒤로 걷기의 놀라운 효과: 체중 감량, 근력 강화, 그리고 인지 기능 향상까지 (tistory.com)

 

뒤로 걷기의 놀라운 효과: 체중 감량, 근력 강화, 그리고 인지 기능 향상까지

뒤로 걷기는 단순히 재미있거나 독특한 운동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유익한 운동입니다. 물리치료사와 운동 코치들 사이에서는 이미 재활 및 크로스 트레이닝 수단으로 오랫동안

bungbungiss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