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아 EV6 배터리 성능 : 31만 km 주행 후에도 '거의 신차 수준'

by 붕붕이q 2024. 6. 1.
반응형

2021년 9월 기아 EV6를 출고한 택시기사 김병철(50) 씨는 지난 2년 8개월 동안 약 31만 km를 주행했습니다. 최근 배터리 진단 평가를 받은 결과, 이 EV6의 배터리 수명(SOH, State of Health)은 97.3%로 여전히 신품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놀라운 배터리 성능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김병철 씨는 "30만 km 넘게 타도 주행 가능거리를 비롯한 모든 성능이 새 차처럼 그대로"라며, "완속 위주의 충전 습관이 비결이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차량인 만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여러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해 차량 자체적으로도 관리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김 씨는 급속 충전 경험과 장거리 운행에 대한 의견도 밝혔습니다. "대구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등의 장거리 영업 중에는 급속 충전도 이용한다"며,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기 대수가 크게 늘고 충전 출력도 높아져 장거리 운행 부담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 : 20만 km 주행 후에도 높은 에너지 효율성

2022년 4월 현대 아이오닉 5를 출고한 택시기사 임채민(68) 씨는 약 20만 km를 주행해왔습니다. 임 씨는 "E-GMP 전기차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과 경제성이 강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아이오닉 5는 실제 운행 시 전비와 주행 가능 거리가 공식 인증 수치(429 km, 2022년형 롱레인지 기준)보다 훨씬 높다"며, "연료비가 기존 LPG 차를 운행할 때의 3분의 1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습니다.

저렴한 유지비도 전기차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임 씨는 "전기차는 낮은 연료비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에 비해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도 적어 유지비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정비소에 방문할 일이 거의 없어 시간도 아껴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새것과 같은 상태의 브레이크 패드도 자랑하며, "브레이크 패드는 신차 출고 때 그대로"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현대차·기아 전기차의 여러 단계의 회생 제동 모드를 적극 활용한 결과라고 덧붙였습니다.

 

 

E-GMP 전기차: 택시 업계의 새로운 선택

인터뷰에 응한 두 택시기사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었던 비결로 "E-GMP 전기차"를 꼽았습니다. 이들은 "전기차는 엔진 소음과 진동이 없기 때문에 실내가 정숙해 운전 피로감이 적은데, E-GMP 전기차는 주행 성능까지 뛰어나 오르막길 등판이나 추월 상황에서 겪을 만한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E-GMP 기반 전기차가 출시된 이후 전기차 택시 등록 대수는 13배 증가했습니다. 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우수성이 택시 업계를 통해 입증된 것입니다. E-GMP 전기차의 수준 높은 상품성과 내구성에 대한 긍정적 경험담이 업계에서 입소문을 타며 전기차 전환의 붐을 일으킨 것입니다.

 

E-GMP 전기차의 성공적 입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E-GMP 기반 전용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시장에 출시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택시는 3만3400대에 달합니다. 같은 기간 신규 등록된 전체 택시는 11만1583대로 전기차 택시의 비중은 약 30%에 달합니다. 이는 E-GMP 출시 이전인 2018년~2020년간 신규 택시 중 전기차 비중이 2.3%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약 13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최근 3년간 국내에서 전기차 택시로 가장 많이 등록된 차종은 1만4804대의 아이오닉 5이며, EV6(7353대)와 아이오닉 6(3913대)가 각각 2위, 4위로 E-GMP 기반의 세 차종이 해당 기간 등록된 전체 전기차 택시의 78%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택시기사 4명 중 3명꼴로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를 선택한 것입니다.

 

 

전기차 택시의 높은 선택 비율과 의미

하루 대부분을 차량 안에서 보내는 택시기사들의 전기차 선택 비율이 높은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에서 택시 영업용 트림을 운영하는 차종은 아이오닉 5와 니로 플러스뿐인데도, EV6, 아이오닉 6 등 일반 고객용 차량을 구매한 다음 개조해 운행하는 택시기사가 늘고 있습니다.

택시 업계 관계자는 E-GMP 전기차에 대해 "우수한 주행 가능 거리 및 전비,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주행 성능과 정숙성이 강점"이라며, "낮은 연료비·유지비라는 전기차의 공통된 속성 외에도 E-GMP의 뛰어난 상품성이 택시 영업의 질을 높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E-GMP 전기차

현대차그룹은 E-GMP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최근 3년간 월드카 어워즈, 북미 올해의 차, 유럽 올해의 차 등 세계 3대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총 30개 중 13개의 상을 E-GMP 기반 전기차로 휩쓸며 우수성을 인정받아왔습니다. 현대차그룹의 E-GMP 기반 전용 전기차는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6 외에도 기아 EV3, EV9과 제네시스 GV60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아 EV6와 현대 아이오닉 5는 장거리 주행과 배터리 성능 면에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며, E-GMP 기반 전기차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이들은 경제성, 효율성, 유지비 절감 등 여러 면에서 전기차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택시 업계에서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더 많은 택시기사들이 전기차를 선택하게 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프리미엄 차량 선택, 고민 바꾼 구매자들 (tistory.com)

 

프리미엄 차량 선택, 고민 바꾼 구매자들

최근 프리미엄 차량 구매 시 소비자들의 고민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벤츠냐 BMW냐'를 두고 고민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지만, 이제는 '벤츠냐 제네시스냐'를 두고 고민하는 경우가 가장

bungbungissue.tistory.com

연비와 성능이 뛰어난 최고의 하이브리드 SUV 3종 (tistory.com)

 

연비와 성능이 뛰어난 최고의 하이브리드 SUV 3종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엔진과 전기 모터를 결합하여 연비와 성능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SUV 차종에서 하이브리드 기술은 큰 효과를 발휘하는데, 대형 타이어와 높은 출

bungbungissu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