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을 하다 보면 많이 쓰이는 천연세제 중 하나가 과탄산소다입니다. 물때, 얼룩, 찌든 때 등을 제거할 수 있으면서도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과탄산소다 활용법과 사용 시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탄산소다란?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를 반응시켜 나온 물질로 산소계 표백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천연물질은 아니지만, 사용하는 데 있어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아 친환경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pH10 정도의 알칼리성을 띠고 있으며 물에 닿게 되면 살균, 소독, 세정 등의 기능을 합니다.
과탄산소다의 기능
표백
살균 (냄새제거)
세정
과탄산소다 활용법
1. 빨래
목, 겨드랑이 부분의 누런 때, 옷에 묻은 얼룩, 누런 베개, 흰 운동화 세탁 등에서 유용합니다.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여 누렇게 된 부분에 발라주고, 30분 정도 방치한 후 문질러 빨면 누런 부분이 하얗게 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흰색 옷의 누런 부분에만 활용해야 하며, 색이 있는 옷이나 섬유에 사용하면 색이 빠질 수 있습니다.
2. 세탁조 청소
과탄산소다로 세탁조 청소를 할 경우, 일반 세탁기보다는 드럼세탁기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럼세탁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평소 세탁조 청소를 자주 했거나 구매한 지 얼마 안 된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세탁기의 경우 과탄산소다로 전부 제거되지 않은 찌꺼기가 세탁할 때마다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배수구, 하수구 청소
배수구에 이물질과 악취가 나는 경우, 과탄산소다를 배수구의 반 정도를 채워준 후 끓는 물을 조금씩 부어줍니다. 이때, 거품과 함께 나오는 가스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저 닦이지 않은 부분은 솔로 문질러 주면 쉽게 떨어져 나갑니다.
4. 변기 청소
변기를 청소할 때 과탄산소다를 6스푼 정도 넣고, 15분 정도 방치한 후 솔로 문질러 닦아주면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탄 냄비 복구
냄비가 탄 경우, 냄비에 물을 1/4 정도 넣고 끓인 다음 과탄산소다를 넣어줍니다. 약 10분 정도 방치한 후에 탄 냄비를 수세미로 닦아보면 탄 부분이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에 사용해야 하며, 코팅된 냄비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6. 가스레인지, 후드 등 기름기 청소
가스레인지, 인덕션, 후드는 요리를 하면서 생기는 물때나 기름기로 가득합니다. 뜨거운 물 1리터에 과탄산소다 2스푼을 섞어 스프레이 통에 넣어 원하는 곳에 분무한 후 닦아줍니다. 후드는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풀어준 뒤 1시간 동안 담가준 후 헹궈줍니다.
7. 주방용품 세척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세척하려는 주방기구를 담가줍니다. 1시간 정도 후 씻어내면 반짝반짝한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채반과 같이 좁은 틈이 많은 도구들도 쉽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8. 얼룩진 텀블러, 머그컵 세척
차, 커피 등을 마시다 보면 텀블러나 머그컵이 얼룩질 수 있습니다. 컵에 과탄산소다 1~2 티스푼을 넣고 끓인 물을 부어 15분 정도 기다린 후 씻어내면 깔끔해집니다.
9. 냉장고 냄새 및 곰팡이 제거
냉장고 안에 냄새가 나는 경우, 따뜻한 물 250ml와 과탄산소다 반 숟가락을 섞은 용액을 스프레이 통에 넣어 냉장고에 뿌린 후 15분 뒤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다른 곳에서도 안 좋은 냄새가 나면 해당 용액을 뿌린 뒤 15분 방치 후 닦아내면 악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부작용과 주의할 점
1. 모, 울, 다운 등의 소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2. 맨손으로 만지지 마세요.
3. 알루미늄 소재에 사용하지 마세요.
4. 뜨거운 물에 닿았을 때 나오는 가스를 흡입하지 마세요.
5. 과탄산소다를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과탄산소다는 다양한 활용법이 있어 유용한 세제이지만, 올바르게 사용해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일러스트레이터 어플 추천 - 어도비 일러스트 대체 앱 BEST (tistory.com)
GIF 만들기 사이트 및 움짤 만드는법 BEST (tistory.com)